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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테크노파크, 전라남도 수소경제 실현 위해 산업분석
작성자 관리자 지역 전남 등록일 2021.10.15 조회 123

전남테크노파크, 전라남도 수소경제 실현 위해 산업분석

- 전남 여수산단을 중심으로 수소활용 가능성을 예측하여 제시 -

 

 

 

□ 전남테크노파크(원장 유동국)는 전남의 수소에너지 도입 활성화를 위해 자동차, 선박, 대형건물 등 수소 활용 분야를 선정하고 ’수소 활용 생태계 구축‘ 보고서를 작성을 9월 27일 완료하고 여수산단내 재생 수소관련 기업에게 공유하였다고 10월 14일 밝혔다.

 

ㅇ 에너지자원의 한계성과 화석에너지 사용에 의한 지속적인 환경오염으로 세계는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를 대체할 신에너지, ‘수소’에 주목하고 있다.

 

ㅇ 수소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미래 성장산업으로, ‘20년 파리 기후협약 이후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ㅇ 이에 따라 전남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발맞춰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지역 차원의 수소 전·후방 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을 구상 중이다.

 

□ 이번 보고서 작성 대상지역으로는 환경적·지역적·산업적·기회적 여건 측면에서 수소 활용 잠재력이 높은 여수시를 선정하였다.

 

* 여수는 육로·해로·공로 교통이 편리하고, 전국 부생수소 생산량의 34%(전국 2위)를 생산하고 있으며, 수소 산업화 실현에 유리한 다양한 제조업 집적

 

□ ’22년부터 ‘40년까지 여수시 수소 소비량 추정을 위해 국내·외에서 시판 중인 수소 제품 제원을 이용하여 활용 분야별 연간 수소 소비량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을 시행하였다.

 

ㅇ 주요 수소 활용 분야는 ①육상 모빌리티, ②해상 모빌리티, ③대형건물, ④건설기계, ⑤수소 에너지 자립섬, ⑥수소 연료전지발전소 등 6가지로 구분하였다.

* 국내 최신 통계자료는 최근 5개년을 기반으로 차년도 통계값 추정

 

□ 시나리오 분석 결과, ‘25년 여수·광양만권에서 생산 예상되는 잉여 부생수소는 약 7만~9만톤으로, ’30년~‘35년 사이 여수시에서 자체적으로 소비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ㅇ 구체적으로, 수소 활용처별 수소 소비량은 ’22년 7,750톤, ‘30년 62,102톤, ’35년 101,253톤, ‘40년 331,150톤으로 추정되었다.

 

□ 수소는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도 극소량 배출하기 때문에 여수시가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을 시행한다면 이에 따른 환경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ㅇ 시나리오에 따라 ’40년 수소에너지 도입의 환경개선 효과를 보면, 수소차(243대 기준) 운행 시 연간 3,459명, 수소 버스(210대 기준) 운행 시 연간 17,850명의 성인이 깨끗한 공기를 호흡할 수 있다.

 

ㅇ 수소연료전지 선박은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의 발생이 거의 없으며, 이산화탄소(CO2) 배출은 1척 당 일반 가스터빈 대비 50%를 절감할 수 있다.

 

ㅇ 건물용 연료전지(440kW 기준) 1개는 CO2와 NOx를 500톤, 1.5톤씩 절감할 수 있기에, ‘40년 공공건물의 50%를 수소연료전지로 대체 시 CO2 7,500톤, NOx 22.5톤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유동국 전남테크노파크 원장은 “전남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환경적·지리적 여건이 우수한 여수를 수소 시범도시로 조성하여 수소생산·저장·운송·활용 등 全 주기를 대상으로 다양한 생산기술 확보와 적극적인 R&D 투자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하였다

 

 

 

※ 자료문의 : ☎ 061-729-2968 정책기획단 지역산업기획팀 조여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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