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메뉴닫기
HOME> 알림마당> 뉴스&이슈>뉴스&이슈

뉴스&이슈

사업공고 보기
경남테크노파크 ‘국가품질경영대회’ 우수상 수상
작성자 관리자 지역 경남 등록일 2017.11.10 조회 178

‘현장·상생’ 지원으로 기업성장·산업발전 이끈다
기업지원기관으로서 현장 경영·고객 맞춤형 우수한 경영활동 높은 평가
전국 18개 테크노파크 중 첫 ‘서비스품질우수상’ 수상

 

경남.jpg

 

 

 

경남테크노파크(원장 이태성, 이하 경남TP)가 현장중심의 적극적인 기업지원서비스로 지역 기업의 성장을 견인한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경남TP는 8일 서울 코엑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제43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전국 18개 테크노파크 최초로 서비스품질우수상(산업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 ‘기업 성장의 파트너 경남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경영 및 고객 맞춤 서비스정신으로 지역산업육성과 기업성장지원에 대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매년 11월 품질의 달을 맞아 품질경영활동에 앞장서 산업계의 품질제일주의 확립에 기여한 공로자와 우수업체를 발굴·포상함으로써 산업현장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품질경영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경남TP의 이번 수상은 기업지원서비스 시스템 확립을 위해 2012년 12월 3일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관 인증, 2014년 3월 28일 품질경영시스템(KS Q ISO 9001) 인증을 받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 등 기업지원기관으로 고객인 중소기업에 품격 높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중소기업 지원서비스 시스템을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경영활동 성과를 높게 평가받았기 때문이다.

특히 서비스품질경영혁신을 비롯 서비스전담 조직운영, 기업지원성과 환류시스템 등 종합적인 서비스품질 개선 활동으로 적극 노력해 가시적 성과를 나타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경남TP가 펼쳐온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현장 및 상생에 기반한 서비스품질경영 혁신을 꼽을 수 있다. 

이태성 경남TP 원장은 부임 후 현장을 가까이해 직접 듣고, 직접 보고, 직접 뛰면서 정책발굴과 기업지원의 해답을 도출하는 현문현답(現問現答) 경영을 펼치고 있다.

또 경영환경의 유기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렴적 경영과 창발적 경영을 통한 상생경영을 지향하고 있다. 수렴적 경영은 현장 요구도를 반영한 의도된 전략에 기반한 경영이며 창발적 경영은 산업현장과 대내외 정책환경의 빠른 변화를 즉각 실행하고 상생 협력하기 위한 경영이다. 더불어 기업지원 서비스결과를 세밀하게 평가하고 분석해 일이 마무리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환류 (Feedback) 경영을 경영철학으로 제시하고 실천하고 있다.

 

기업지원서비스 전담조직을 만들어 운영하면서 애로사항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기업지원종합상담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중소기업 애로사항을 상시 접수·분석해 재단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기업SOS(System of One Stop)체계인 집단지성을 활용한 기업애로 자문회의 및 심층상담으로, 기업 애로사항을 즉시 해결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지원기관에 흩어져 있는 기업지원정보를 모아 종합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기업지원맵을 구축해 기업별 맞춤형 지원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기업지원종합상담센터를 지난 5월 확장·이전해 기업 방문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애로사항을 공유할 수 있는 장소로 기능을 강화했다.

 

 

실적.jpg

 

 

 

이와 함께 서비스품질경영도 가시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경남TP는 산업별 기업지원서비스 지원을 위한 사전 수요조사 실시해 현장 수요 맞춤형·기술주도형 기업지원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지원사업을 통합 공고, 많은 중소기업이 지원서비스를 받도록 안내해 매년 1000여개 기업에 종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술지원서비스로 2016년 1937건을 지원해 수혜기업 평균 수출액 7% 증가, 매출액 20% 증가와 528명의 직·간접 고용증대 성과를 창출했으며, 2017년에도 2298건을 지원하고 있다.

경남TP는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으로 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국제표준 신뢰성 확보 지원 등 시험인증지원서비스로 2016년 3597건을 지원, 기업의 시험인증비용 6억원의 절감효과를 거뒀다.

마지막으로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성과환류에 나서고 있다.

 

매년 수혜기업 대상 지원성과, 만족도, 지원 애로사항 등을 모니터링하고 지원서비스 효과를 검증·개선해 고객중심을 넘어 고객집착으로 기업에 다가가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경남TP는 “앞으로도 기업성장을 위한 파트너십으로 경남 발전의 원동력이 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경남의 새로운 50년 신성장동력산업을 선도해나갈 컨트롤타워로서 지역과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인터뷰/ 이태성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품질경쟁력 지속적 강화로 일자리 창출·4차혁명 대비”


 

이태성 경남테크노파크 원장을 만나 서비스품질우수상 수상에 대한 소감과 앞으로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 전국 첫 수상 소감은

▲경남테크노파크가 테크노파크 중 처음으로 서비스품질우수상(산업부장관표창)을 받게 돼 기쁘다. 그동안 주변에서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앞으로 경남테크노파크의 성과를 테크노파크 원장들의 모임인 한국테크노파크협회에서 소개하는 등 다른 지역 테크노파크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전파할 예정이다. 

 

- 수상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부임 후 직원들에게 산업육성정책 싱크탱크이자 기업지원부서로서 기업의 의견을 듣고 기업이 요구하는 것을 도와주는 등 기업에 대한 서비스를 충실히 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그래서 직원들이 평소 철저한 서비스 정신을 갖도록 하고 동시에 기업에게 성실히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한 점을 인정해 준 것 같다. 

 

- 그동안 어떤 노력을 많이 했나

▲고객인 기업의 입장에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테면 기업지원종합상담센터를 운영해 이곳에서 모든 애로사항을 원스톱으로 해결하도록 했고, 관광안내지도처럼 기업지원맵을 구축해 지역에 어떤 지원기관이 있고 어디서 무슨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를 한꺼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 향후 계획은 

▲앞으로 지속적인 서비스품질경영으로 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품질 경쟁력 강화로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하겠다. 또한 우리의 고객인 기업의 의견을 충실히 들어 잘되는 부분은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 부족한 부분은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발굴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토록 하겠다. 

 

 

경남.png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제12회 경남테크노파크 경영대상」기업 모집 2017.11.21
이전글 경남테크노파크 “2017년 경남기술거래장터”개최 2017.11.06

목록

이전
  • 중소기업청
  • 중소기업청
  •    
  • 옴부즈
  • 특허청
  • 산업통상자원부
  • TECHNOPARK
  • TECHNOPARK
  • TECHNOPARK
  • TECHNOPARK
  • 중소기업청
  • 중소기업청
  •     
  • 옴부즈
  • 특허청
  • 산업통상자원부
  • TECHNOPARK
  • TECHNOPARK
  • TECHNOPARK
  • TECHNOPARK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