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구지역 연고산업 수요조사 공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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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지역 | 대구 | 등록일 | 2018.10.22 | 조회 | 113 |
(재)대구테크노파크 공고 제 2018-0608호
2019년 대구지역 연고(전통)산업
신규품목 후보군 선정을 위한 수요조사 공고
(재)대구테크노파크에서는 대구지역산업지원사업 추진방향 설정 및 대구지역산업진흥계획 수립에 있어 기업지원기관과 지역내 산학연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정책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이에 2019년 대구지역 연고(전통)산업 추진을 위한 신규품목 후보군 선정을 위한 수요를 조사하고자 하오니 관련한 지역내 기업지원기관 및 산학연 전문가분들의 많은 협조 바랍니다.
2018년 10월
(재)대구테크노파크원장
1. 지원대상
◦ 지역기업이나 주민 주도로 지역내 특색있는 자원이나 기술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역연고(전통)산업 분야*
* 지역생활권 또는 시·군·구 별로 특화된 자원을 활용하는 기업군이 집적되어 지역의 성장동력으로 발전 가능한 분야
◦ 표준산업분류 기준으로 산업협력권 및 시·도 주력사업과 중복되지 않는 지역연고(전통)산업 분야*
* 예시 : 가죽·천연섬유, 공예·장식품, 유기·자기, 주물, 주방용품, 기능성 식품 등
- 옻칠, 상감, 나전, 짜맞춤 가구, 전통염색, 칠보, 옹기, 유기, 조각보 등지역을 기반으로 한 전통수공업 분야도 포함
◦ 시·도 단위 사업으로 지원하는 분야라도 수혜기업이 시·도 단위 사업에서 지원받기 어려운 소규모 기업 및 단체인 경우 허용
* 예시 : 소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농어촌공동체 회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 품목 : 공구, 금형, 3D 콘텐츠 및 창조적 아이디어가 사업화되기 용이한 품목
◦ 他 부처로부터 지원받는 동일 품목의 경우, 기존 사업과 명확한 차별화 또는 협업 가능성 제시 필요
- 추가 지원을 통한 효율성 및 기대효과에 대한 근거자료가 필요하며, 타부처 사업 등과 지원대상·내용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지원 제외
연고(전통)산업 품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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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시·군‧구(지역행복생활권)단위의 특화된 자원(품목)에 기반한 기업군이 집적되어 있어 지역의 ‘틈새형 성장동력’으로 발전 가능한 품목 ㅇ 시‧군‧구(지역행복생활권)의 특정 지역에서 비교적 오랜 기간(5년 이상) 관계 기업(제조업 등 2차 산업)이 집적되어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특화도가 높은 품목 |
2. 지원내용
◦ (사업규모) 총 120억, 연 5억원 내외
◦ (지원대상) 시·군·구 지역 내 연고(특화)자원 활용기업 및 지역 혁신기관간 과제 컨소시엄 지원
◦ (지원기간) 단년 협약, 최대 3년 지원
- 매년 연차평가를 통해 계속 지원여부 결정
◦ (지방비 매칭) 국비의 10% 이상 지방비 매칭
◦ (지원내용) 연고산업 관련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마케팅, 사업화 애로사항지원 등 일대일 맞춤형 사업화 중점 지원
2019년 추진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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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고부가가치 서비스 결합 지원) 저부가가치 위주의 사업영역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융‧복합한 창조적 사업모델 발굴 및 개발 지원 * (예) 충주 밤을 활용한 제조업 제품개발 위주에서 건강증진 서비스로 사업모델 발굴 지원 - 연고자원 활용제품에 지역의 스토리와 체험‧특성화 서비스를 결합한 형태의 개발을 지원 하여 풀뿌리 생산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유도 ㅇ (ICT 기술 융합 지원) 영세 풀뿌리기업 생산현장에 IoT, 클라우드 등 ICT 기술의 융‧접목을 지원하여 4차 산업혁명 대비 혁신 유도 * (예) 전통 막걸리의 생산, 보관 과정에 IoT 기술을 적용한 일정한 품질관리, 생산성 향상 - 마케팅 위주의 비R&D 지원에서, 생산공정 자동화, 품질관리 등 제조혁신 분야로 비R&D 지원분야 확대 |
<세부 지원내용 유형>
유형 |
개념 |
전통기술 개선 R&D |
기존 소재 및 원료생산 및 가공 등 전통적인 기술(기법)의 개선을 통해 대량생산 및 산업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개발 |
융·복합형 R&D |
지역내 특화자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소재·기법·디자인 등을 융‧복합하여 기존 제품·서비스의 고부가치화를 위한 기술 개발 |
수요중심형 R&D |
기획 단계부터 해외시장과 국내 수요기업 유통망 진출 등을 고려하여 특정 수요에 적합한 제품 다각화를 위한 제품·서비스 개발 |
신제품 개발 R&D |
원재료, 소재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업종으로 진입하여 기업의 매출 증 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개발 |
기술지원 |
시제품제작, 기술지도, 시험‧분석, 인증, 특허지원 등 기술지원을 통해 개 발제품의 성숙도 향상 |
사업화 지원 |
개발된 제품·서비스의 디자인, 마케팅, 상품기획 등 사업화 지원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및 성과 확대 |
경영지원 |
소기업 및 지역주민참여형 조직의 기업경영방식 도입, 브랜드 가치 제고, 홍보 등을 위한 컨설팅 지원 |
네트워킹 |
소규모 산·학·연 협의체 구성‧운영, 지식·정보 교류를 통한 협력사업 도출 및 성공사례 벤치마킹 지원 |
역량강화 |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산업별 전문분야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통해 인력 경쟁력 강화(고용부, 교육부 지원사업 등과 연계) |
3. 추진절차
◦ 기초지자체가 과제기획(과제 주관기관과 협업)을 주도하고 광역지자체가 RFP를 추천하면 중앙에서 RFP 공고 및 선정
- (과제기획) 기초 지자체가 품목도출, 과제기획 및 RFP를 작성하면 광역지자체가 평가를 통해 RFP 선정
- (과제선정) 중기부는 광역지자체에서 추천한 RFP를 토대로 지원 계획공고 및 접수된 사업계획서 평가를 통해 과제 선정
◆ 농‧수산물 등 원형자원의 생산, 1차 가공(직접 가공), 상품화 관련 단순 서비스 지원 등 내용 위주의 품목은 지양 ◆ 2차 가공(원형자원 외의 다른 소재 및 원료 등의 산업자원 투입) 및 첨단기술의(IT, BT, NT 등) 융․복합(R&D)을 통해 신시장(수요) 창출 또는 특화품목의 ‘고부가가치 산업화’가 가능한 품목을 발굴 |
◦ (수행체계) 과제기획에 참여한 지역혁신기관(대학/TP/지자체연구소/정부출연연구소/지역공동체 등)은 풀뿌리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과제기획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확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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